시즌테마
함께하면 좋을
오감만족 힐링코스
여행 정보
SEASON TRAVEL bg Theme 1  .  Theme 2 SPECIAL TRAVEL POINT TRAVEL THE TASTE OF JEJU TOUR TIPS!
성산 앞바다 장엄한 일출이 기다리는 곳
Theme2 제주의 길: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facebook blog
HOME 검색 분류
bg 简写  .  繁体
TOP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올레길 5·6코스· 올레길 7·8코스· 올레길 9코스· 숲길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7,000~5,000년 전쯤, 제주 동쪽 해안 인근 바닷물이 펑펑 터지기 시작했다. 크게 세 차례의 화산분출 때문에 만들어진 성산일출봉. 오랜 세월 바람에 깎여 지금의 모습에 이르기까지, 성산일출봉은 언제나 장엄한 모습으로 제주를 지켜왔다. 다양한 동식물을 품에 안고, 사람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며 오랜 세월 여러 이야기를 간직한 성산일출봉. 성산·오조 지질트레일은 성산일출봉과 눈 마주치며, 옛이야기를 풀어볼 수 있는 길이다. 지질과 생태, 삶과 문화 그리고 역사가 함께하는 특별한 여행. 제주에서의 하루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Tip. CHECK LIST

리본
파랑과 분홍으로 이루어진 리본이 나무나 돌에 매달려 있다. 길을 잃지 않도록 주의해서 보도록 하자.
방향 표시기
헷갈리는 길목마다 방향 표시기가 길을 안내한다.
해설판
주요포인트마다 해설판이 설치돼 자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성산·오조 지질트레일성산·오조 지질트레일성산·오조 지질트레일
dotdotdot


성산일출봉이 자리한 성산리에서 출발하여 오조리를 거쳐 다시 성산리로 돌아오는 코스이다. 땅속에서 솟아나는 용천수가 곳곳에 있고, 일본 강점기의 뼈아픈 잔재들도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 20여 개체의 철새가 머무는 습지와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아름다운 투물러스 구조, 그리고 무엇보다 장엄한 일출로 유명한 성산일출봉을 볼 수 있는 코스다. 특히, 코스를 걷는 내내 성산일출봉과 넌지시 눈을 마주칠 수 있다. 마치 성산일출봉이 안전한 여행길로 인도하는 느낌에 물씬 흥이 돋는다.



Tip. 코스경로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총길이: 8.3km / 소요 시간: 3시간 30분오조리주차장 ⇀ 식산봉 ⇀ 용천수 ‘족지물’ ⇀ 오조리마을회관 ⇀ 투물러스 ·밭담 해설포인트 ⇀ 터진목 4·3유적지 ⇀ 일제 동굴진지유적지⇀ 오정개 ⇀ 시인 이생진詩碑거리 ⇀ 성산항·우도 해설포인트 ⇀ 오조리주차장




주요 포인트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① 식산봉성산 10경 중 하나로 꼽히는 식산봉. 이곳은 염습지에서만 자라는 희귀식물 황근의 국내 최대 규모 자생 군락지다. 보름달이 뜨면 식산봉 옆에 드리운 내수면에 가득 비쳐 두 개의 달을 볼 수 있는 장관을 선사한다. 식산봉의 생김새는 아름다운 여인이 머리를 풀어헤치고 몹시 슬퍼하는 모습인데, 신분 차이로 사랑을 이루지 못한 남녀의 슬픈 전설이 깃들어 있다.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② 용천수, ‘족지물’오조리는 용천수가 풍부한 마을이다. 총 12개의 물통이 있었으며, 과거 마을 주민들의 식수, 빨래, 목욕 등으로 활용되어 없어서는 안 될 자산이었다. 족지물은 목욕탕으로 많이 활용되었다. 위쪽은 여탕, 아래쪽은 남탕으로 구분하여 사용했으며 맨 위쪽 물은 채소를 씻기도 하고 마시는 물로도 사용되었다고 한다.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③ 터진목, 4·3 유적지밀물 때는 잠겼다가 썰물 때 드러나는 모래톱이 있던 자리다. 물때에 따라 바닷물로 터지곤 했던 길목이라 해서 ‘터진목’이라는 이름을 가졌다. 이곳은 4·3사건 당시 성산지역 주민들이 억울하게 학살당한 곳이기도 하다. 현재는 터진목이 연륙공사로 육지와 이어지며 바다였던 곳에 드넓은 내수면이 자리하고 있다.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④ 투물러스·밭담 해설포인트내수면 곳곳에는 화산활동의 흔적 ‘투물러스’가 자리한다. 화산폭발로 흘러내린 용암류가 표면에 굳기 시작했는데, 하부에서는 계속 천천히 흐르며 그 압력이 위로 올라 완만한 구릉 형태를 이룬 지형이다. 밭담은 제주의 거센 바람을 막아 농사를 원활하게 해준다. 돌들의 아귀를 서로 맞물려 쌓아서 쉽사리 무너지지 않는다. 과거 제주의 조상들 지혜와 강인함이 깃들어 있으며, 2014년 세계주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됐다.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⑤ 철새도래지 해설포인트성산일출봉은 겨울이면 철새들의 훌륭한 보금자리가 된다. 다른 지역에 비해 기온이 높아 철새들의 겨울나기에 알맞은 곳이다. 매년 수백에서 수천 개체가 찾아든다. 갈매기류, 오리류, 백로류 등 종류도 다양하고 저어새, 큰고니, 큰기러기, 물수리, 매, 황조롱이 같은 희귀철새들도 만나볼 수 있다.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⑥ 일제 동굴진지 유적지성산지역은 일제강점기의 뼈아픈 잔해가 남아있는 곳이다. 일제는 제주도를 2차 세계대전 최후의 보루라고 생각하며, 이곳에 많은 특공 기지를 만들었다. 일출봉 해안에는 모두 18곳의 동굴 진지가 있으며, 총 길이가 514m로 제주도 내 특공기지 가운데 가장 긴 규모다. 아픈 역사를 잊지 않기 위해서 2006년 12월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⑦ 오정개제주에서 유일하게 동물골격 화석이 산출된 곳이다. 단성화산으로부터 용암이 유출되며 당시 이곳에 살고 있던 새와 사슴을 품어버렸던 것. 성산리 중심지에서 정오 방향에 있는 포구라는 데서, 또는 가마우지가 많아 오정개라고 이름 지어졌다고 전해진다. 오정개 주변 바다는 해산물이 매우 풍부하다.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⑧ 성산일출봉아름다운 경관과 세계적으로 높은 지질학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7년 6월, 성산일출봉은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됐다. 제주의 360여 개의 오름 중 유일하게 바다 속에서 분출한 수성화산체다. 탄생과정에서부터 침식과정을 그대로 보여주는 세계적인 지형이다. 특히 장엄한 일출이 아름다워 많은 관광객에게 사랑받고 있다.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⑨ 시인이생진 시비(詩碑) 거리어려서부터 섬을 좋아해 천 곳이 넘는 섬을 찾아다닌 시인 이생진. 그는 특히 제주를 좋아했다고 한다. 시인 이생진의 ‘그리운 바다 성산포’는 성산포를 널리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했고, 4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사랑받고 있다. 비록 제주에서 나고 자라진 않았지만, 이생진에게는 제주가 또 다른 고향이었을 것이다. 이곳 시비에는 19편의 시가 새겨져 있다.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⑩ 성산항·우도 해설포인트성산항은 우리나라 국제무역항의 시발지로 꼽힌다.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이 전쟁수행에 필요한 화학연료 옥도(요오드)를 공급하기 위해 만들었다. 현재의 성산항은 제주 동부지역 연안 화물처리와 연안 어업기지로서의 기능과 성산일출봉·우도와의 연계를 통해 관광이 가미된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성산항에서는 우도를 한눈에 담을 수 있다.







지오액티비티 &지오팜 &지오푸드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성산·오조 지질트레일성산·오조 지질트레일
dotdot

지오액티비티성산 스쿠버 수중해저지질체험
성산일출봉 주변 다양한 다이빙 포인트에서 색다른 수중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다. 체계적인 체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더욱 안전하고 즐거운 체험이 가능하다. 특히 일반적인 제주도 다이빙 포인트의 절벽들은 너무 일자형이거나 구불구불한 것이 대부분인데, 성산포의 절벽은 직벽이 다양하고 길게 펼쳐져 있어 더욱 매력적인 곳이다.

주소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일출로 258-5
전화064-782-6117
홈페이지sscuba.co.kr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성산·오조 지질트레일성산·오조 지질트레일
dotdot

지오팜성산 유한책임회사
지오팜은 네 개의 지질 마을에서 생산된 농수산물을 활용해 지역 주민들이 만들어내는 상품 브랜드다. 성산리는 화산활동으로 형성된 암초가 널리 깔려 있어 싱싱한 해초가 잘 자란다. 지역 주민들은 이를 활용해 건톳과 해초 맛 가루를 판매하고 있다. 지오팜성산 상품의 주재료는 ‘톳’. 보통 10~60cm로 자라는 다른 지역의 톳과는 달리 제주의 톳은 1m 이상 자란다.

전화010-6691-5537
홈페이지jejugeopark.com/korean/?mcode=0302&gubun=A&gubun2=A1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성산·오조 지질트레일성산·오조 지질트레일
dotdot

지오푸드성산 카페코지
지오푸드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핵심명소의 지질적 특성과 문화 등을 모티브로 하여 제주에서 생산된 식재료로 만든 로컬푸드다. 성산·오조 지질트레일에는 카페코지에서 지오푸드를 판매하고 있다. 창밖으로 성산일출봉이 보이는 베이커리 카페로, 지오 베이커리를 비롯한 다양한 음료와 빵을 판매한다. 성산일출봉 머핀과 서귀포 층 패류화석 마들렌이 인기 메뉴.

주소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한도로 200
전화+82-64-784-1005
이용시간10:00 ~ 22:00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VISIT JEJU 구독신청 과월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Jeju Tourism Organization
발행인 | 박홍배     발행처 | 제주관광공사 관광산업처     주소 | (63122)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선덕로 23(연동) 제주웰컴센터
대표전화 | 064-740-6000     기획.디자인 | (주)성우애드컴
COPYRIGHT (C) Jeju tourism organization. ALL RIGHTS RESERVED.
구독신청

 아래 사항을 입력하시면 웹진을
 메일로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이름
 
이메일  
 
X
과월호 보기

X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