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s letter
시즌테마
함께하면 좋을
오감만족 힐링코스
여행 정보
SEASON TRAVEL bg Theme 1  .  Theme 2 SPECIAL TRAVEL POINT TRAVEL THE TASTE OF JEJU TOUR TIPS!
제주의 길
Theme2 ① 지질트레일 : 산방산·용머리해안 산방산·용머리해안 facebook blog
HOME 검색 분류
bg 简写  .  繁体
TOP
산방산·용머리해안· 올레 10·10-1 코스· 올레 11·12 코스· 올레 13 코스· 치유의 숲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독특한 화산 지형과 아름다운 경관의 가치를 인정받아 2010년, 섬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된 제주도. 제주의지 질 트레일은 세계지질공원 브랜드를 활용해 각 지역의 독특한 지질자원과 마을의 역사·문화·신화 등 다양한 이야기를 접목하여 만든 도보여행 길이다. 산방산·용머리해안 지질 트레일은 수십만 년 전 분출된 용암에 의해 형성된 곳이다. 높은 점성으로 멀리 흐르지 못한 용암이 주변에 쌓여 산방산을 이뤘고, 무수한 세월이 쌓이듯 화산재가 겹겹이 쌓여 용머리해안을 이뤘다. 태고의 신비함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곳. 특별한 지형만큼이나 독특한
역사와 문화가 자리한 곳. 산방산·용머리해안지 질 트레일을 함께 걸어보자.


Tip. CHECK LIST

리본
파랑과 분홍으로 이루어진 리본이 나무나 돌에 매달려 있다. 길을 잃지 않도록 주의해서 보도록 하자.
방향 표시기
헷갈리는 길목마다 방향 표시기가 길을 안내한다.
해설판
주요포인트마다 해설판이 설치돼 자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산방산·용머리해안
산방산·용머리해안산방산·용머리해안산방산·용머리해안
dotdotdot


산방산·용머리해안 지질 트레일은 A 코스와 B 코스로 나눠져 있다. A 코스는 사계리와 덕수리 마을을 경유하는 코스로 형제섬과 송악산 등 제주에서 손꼽는 해안풍경을 만날 수 있는 길이다. 또한, 사람발자국 화석, 단산 등 지질학적 가치가 높은 곳을 포함하고 있으며 덕수리 불미공예, 베리돌아진밧 등 제주의 역사와 문화가 녹아있는 코스라 할 수 있다. B 코스는 화순리를 경유하는 코스로, 산방산과 어우러진 금모래해변의 풍경이 특히 아름다운 곳이다. 소금막, 용천수 등 제주 해안마을의 삶과 문화를 엿볼 수 있으며 화순 곶자왈 지대를 지나갈 때면 제주 자연 생명의 숨
결을 듬뿍 느낄 수 있다.




Tip. 코스경로

산방산·용머리해안

총길이: 13.2km/ 소요 시간: 3시간 30분용머리해안주차장 ⇀ 사계포구 ⇀ 형제해안로전망대 ⇀ 해안사구와하모리층 ⇀ 사람발자국화석 ⇀ 대정향교·단산 ⇀ 코스분기점 ⇀ 산방산탄산온천⇀ 불미마당 ⇀ 베리돌아진밧 ⇀ 조면암돌담 ⇀ 산방산주차장 ⇀ 산방연대⇀ 용머리해안주차장

총길이: 10km/ 소요 시간: 3시간화순금모래해변 ⇀ 화순리선사유적지 ⇀ 황개천/명알목소 ⇀ 개끄리민소 ⇀곤물/곤물동 ⇀ 화순곶자왈 ⇀ 훔밭동산전망대 ⇀ 주슴길 ⇀ 사근다리동산⇀ 화순금모래해변

TIP. 용머리해안의 절경, 시간이 생명!
용머리해안의 세월을 보기 위해선 바다의 시간이 중요하다. 밀물 때 혹은 바람이 심할 때는 용머리해안의 탐방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탐방 당일 입장 시간을 미리 확인하도록 하자.

전화064-794-2940
홈페이지www.khoa.go.kr



주요 포인트



산방산·용머리해안
① 산방산높이 395m의 산방산은 전형적인 종상화산으로 다른 화산과는 달리 정상에 분화구가 없고 마치 돔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산방산의 이름은 산 가운데 뚫린 자연 석굴에서 유래됐다. 이 굴 안에 불상을 안치해 산방굴사라고 불린다. 굴 내부 천장 암벽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은 산방산 암벽을 지키는 여신 산방덕이가 흘리는 사랑의 눈물이라 전해진다.





산방산·용머리해안
② 용머리해안용머리해안은 땅속에서 올라오던 마그마가 물을 만나 격렬하게 반응하며 분출된 화산재로 만들어진 화산체다. 좁은 통로를 따라 바닷가로 내려가면 오랜 기간 층층이 쌓인 사암층 암벽이 나온다. 이 모습이 바다를 향해 뛰어드는 용의 머리처럼 보인다 해서 용머리해안이라 이름 붙었다. 밀물의 경우나 날씨가 좋지 않을 경우 입장하지 못할 수도 있다.





산방산·용머리해안
③ 형제섬과 형제해안로 전망대사계리 해안에서 약 2km 떨어진 거리에 두 개의 섬이 보인다. 마치 다정한 형과 아우 같다고 하여 형제섬이라고 부른다. 형제섬은 수성 화산분출에 의해 화산재가 쌓여 만들어졌다. 형제섬을 볼 수 있는 형제 해안로 전망대는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꼽힐 정도로 아름다운 해안 전경을 자랑하는 곳이다.





산방산·용머리해안
④ 해안사구와 하모리층사계리 해안은 붉은색을 띠는 하모리층과 그 위를 덮고 있는 해빈 모래로 구성되어 있다. 사계리의 해안사구와 하모리층은 사계리 해안 체육공원에서부터 용머리 너머 황우지 해안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이곳의 사구층은 해송림과 잘 어우러져 신비로우면서도 여유가 느껴지는 풍경을 보여준다.





산방산·용머리해안
⑤ 사람발자국 화석사람발자국 화석지대에는 송악산의 용암 분출 후 화산재가 쌓인 상태에서 그 위를 걸어 다닌 사람들의 발자국이 선명하게 남아있다. 또한 사람발자국 외에도 사슴, 새 등 동·식물의 화석도 함께 발견됐다. 지난 2003년 처음 발견됐으며, 이를 통해 제주도는 동아시아 지역의 ‘화석의 보고’로써 지질학적 가치를 더욱 인정받게 됐다.





산방산·용머리해안
⑥ 대정향교단산을 배경 삼아 자리 잡은 대정향교는 제주도 유형문화재 제4호로 지정된 역사적인 장소다. 1408년 대정성 안에 창건됐으나 터가 좋지 않다는 지적에 따라 1653년 현재의 위치로 옮겨졌다. 대정향교 안의 대성전에는 5성, 송조4현, 우리나라 18현의 위패가 보관되어 있다. 우리나라 전통 가옥의 모습과 제주 특유의 건축 방식이 결합하여 독특한 느낌을 자아낸다.





산방산·용머리해안
⑦ 단산단산은 뜨거운 마그마와 차가운 물이 만나 강력하게 폭발하며 만들어졌다. 오랜 세월 비바람에 깎여 지금의 모습을 이루게 됐다. 칼날과 같이 생겼다 해서 ‘칼날바위’ 혹은 ‘칼코쟁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험한 산세 덕분에 산악인들이 암벽훈련을 하기 위해 자주 찾는 곳이기도 하다. 산방산이 중후한 느낌을 주는 산이라면, 단산은 젊은 혈기가 느껴지는 산이다





산방산·용머리해안
⑧ 불미마당덕수리에서는 예부터 불미공예가 성행했다. 불미공예에는 무엇보다 점흙이 중요한데, 이 지역의 땅은 예로부터 흙 입자가 가늘어 1,200℃의 쇳물에도 최상의 주물 작업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제주도 내 각 가정에서 사용하던 무쇠 솥, 쟁기, 낫, 호미 등의 농기구는 주로 덕수리에서 생산하고 보급됐다고 한다. 현재는 불미마당 재연장을 통해 그 맥을 이어가고 있다.





산방산·용머리해안
⑨ 베리돌아진밧산방산은 점성이 높은 용암에 의해 만들어진 큰 용암 바위다. 그러다 보니 산방산 주변으로는 절벽을 따라 왕석들이 떨어져 자리 잡고 있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베리돌아진밧은 산방산의 가장자리 절벽을 따라 무너진 ‘벼루같이 생긴 암석들(베리돌)’이 밭에 박혀있다 해서 이름 붙여진 곳이다.





산방산·용머리해안
⑩ 조면암 돌담산방산 용암돔은 점성이 높은 조면암질로 밝은 색을 띠는 특징이 있다. 산방산 주변의 사계리는 이런 조면암의 지질특성을 기반으로 농경지가 형성됐다. 이 지역의 옛 주민들은 농경지를 경작하며 나온 돌을 고르고 이를 활용하여 밭담으로 쌓은 것으로 추정된다.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돌담은 여전히 제 역할을 하며 밭 주위에 차곡차곡 쌓여있다.





산방산·용머리해안
⑪ 화순금모래해변길이 약 280m, 폭은 약 80m인 아담한 규모의 해변으로 용천수와 바닷물이 만나는 곳이다. 금빛 모래가 많다고 해서 금모래해변이라 불린다. 뒤로는 산방산, 앞으로는 가파도와 마라도 그리고 형제섬이 보인다. 아름다운 경관과 함께 현재는 다양한 해양 레저스포츠. 그리고 해수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해변으로 유명하다.





산방산·용머리해안
⑫ 황개천/명알목소황개천은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는 조간대 부근이다. 가끔 누런 물개가 나타났다 하여 ‘황개창’이라 불렸다는 말도 있고, 물줄기가 굽이굽이 꺾이면서 거칠게 내려와 ‘거친내’라고 불렸다는 말도 있다. 명알목소는 과거 포구였던 화순리 황개천 위 지대다. 명알이란 문어가 밀물 때 인근 임야지 소를 잡아먹었다는 전설이 남아있는 곳이다.





산방산·용머리해안
⑬ 개끄리민소화순리 황개천 중류의 쇠모리동산 절벽 아래에 있는 연못으로 그 깊이가 매우 높다. 특히 동단은 암벽 아래를 깊숙이 밀고 들어가 있는데 그러한 현상과 개끄리민소라는 명칭이 관계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개끄리민소에는 환경부에서 지정한 멸종위기 식물인 솔잎난이 자생하고 있다.





산방산·용머리해안
⑭ 곤물화순리 상동 속칭 곤물 동네 입구 서쪽 길옆 바위 밑에서 솟아나는 샘물이다. 과거 이 물은 주민들에게 유일한 생활용수였다. 수돗물이 없던 시절에는 아랫 동네 주민들까지 이용하고는 했다. 1970년대까지는 이 물을 이용해 논을 경작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금은 용출량이 줄어 거의 이용되지 않고 있다.





산방산·용머리해안
⑮ 사근다리 동산사근다리는 화순해수욕장 옆에 위치한 야트막한 오름이다. 제주의 대부분 지역이 검은색 현무암으로 이뤄진 것과 달리 사근다리는 응회암(화산재가 굳어서 된 암석)으로 이뤄져 있다. 사근다리라는 이름은 퇴적암이 오랜 시간 풍화되어 노란색으로 변한 것이 ‘마치 돌이 썩어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하여 붙여졌다.







지오액티비티 &지오팜 &지오푸드



산방산·용머리해안
지오액티비티자전거 지질 트레킹
산방산, 용머리해안이 만들어낸 다양한 지질마을 이야기와 역사문화 이야기를 자전거와 함께 즐겨보자. 자전거 지질 트레일은 1~2시간 내외의 총 3코스로 이뤄져 있으며, 사계리 마을회에서 장비를 대여하여 즐길 수 있다.

주소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남로 198
전화064-792-7925
이용요금장비대여 요금 1일 10,000원


TIP.자전거 지질 트레킹 코스 안내
G (2시간 내외) : 출발 ⇀ 사계포구 ⇀ 형제해안로전망대 ⇀ 사계체육공원 ⇀사람발자국화석 ⇀ 사계리 마을길 ⇀ 대정향교 ⇀ 세미물⇀ 단산사 ⇀ 덕수돌담길 ⇀ 불미마당 ⇀ 조면암 돌담길 ⇀도착

E (2시간 내외) : 출발 ⇀ 조면암돌담길 ⇀ 조각공원 ⇀ 화순리 마을길 ⇀개끄리민소 ⇀ 황개천 ⇀ 화순금모래해변 ⇀ 조각공원 ⇀조면암돌담길 ⇀ 도착

O (1시간 내외) : 출발 ⇀ 조면암돌담길 ⇀ 조각공원 ⇀ 산방연대 ⇀ 도착




산방산·용머리해안
지오액티비티수상 지질 트레킹
지질마을 해설사와 함께하는 수상 지질 트레일. 해설사의 이야기를 들으며 바다 위를 카약, 요트 등으로 탐방하는 프로그램이다. 산방산과 용머리해안으로 빚어진 다양한 지질이야기를 바다 위에서 즐겨보자.

주소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리 847
전화010-3697-9768
홈페이지www.jejubada.kr







산방산·용머리해안
지오팜사계 영농조합법인
지오팜은 네 개의 지질 마을에서 생산된 농수산물을 활용해 지역 주민들이 만들어내는 상품 브랜드다. 산방산과 용머리해안이 자리한 사계리는 맛있는 마늘이 생산되는 곳으로 유명하다. 사계리 생활개선회원들이 설립한 지오팜 사계 영농조합법인은 사계리의 청정 바람을 맞고 자란 마늘을 활용해 상품을 생산하고 있다.

전화064-794-2611 / 010-3013-0851







산방산·용머리해안
지오푸드산방산·용머리해안
지오푸드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핵심 명소의 지질적 특성과 문화 등을 모티브로하여 제주에서 생산된 식재료로 만든 로컬 푸드다. 산방산·용머리해안에는 ‘웬드구니’, ‘지오아라’, ‘젠하이드어웨이’ 총 3곳이 운영 중이다. ‘용머리해안 지층 카스테라’, ‘하모리층 화산탄 쿠키’ 등 지질 트레일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웬드구니
주소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신항로1
전화070-4127-4215

지오아라
주소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로 114번길 54-86
전화010-3013-0851

젠하이드어웨이 제주점
주소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남로 186-8
전화064-794-0133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VISIT JEJU 구독신청 과월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Jeju Tourism Organization
발행인 | 박홍배     발행처 | 제주관광공사 관광산업처     주소 | (63122)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선덕로 23(연동) 제주웰컴센터
대표전화 | 064-740-6000     기획.디자인 | (주)성우애드컴
COPYRIGHT (C) Jeju tourism organization. ALL RIGHTS RESERVED.
구독신청

 아래 사항을 입력하시면 웹진을
 메일로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이름
 
이메일  
 
X
검색하기

X